2021년 10월 29일 금요일 중앙일보
о비자 3년 연장 조건은
송주연 변호사
Question
유명 패션 회사에서 O 비자를 승인받아 패션디자이너로 근무 중이다. 승인받은 3년의 기간이 곧 만기되어 신분 연장 신청을 하였고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기존에 요청한 3년의 기간만큼 연장이 되지 않고 1년만 연장되었다. 1년만 연장되면 다시 연장해야 하는 시기가 너무 빨리 오는데, 3년 연장이 되지 않고 1년만 연장이 된 이유가 무엇이고, 3년 연장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
Answer
O 비자는 한 분야에 특출난 재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승인되는 비자로 3년까지 승인될 수 있고 이 기간 안에 청원서에 기재된 업무 내용을 수행하면 된다. 한 고용주가 청원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3년간 회사에서 부여되는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3년간 승인이 될 것이고, 에이전트를 통해 접수하는 경우에는 다수의 고용주를 위해 근무할 수도 있고, 단발성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임을 보여주는 상세한 3년간의 계획을 제출하여 승인받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이민국은 막연한 계획이 있는 신청자에게 취업할 수 있는 신분을 부여하지 않는다. 즉, 3년의 기간을 승인받으려면 3년간 수행할 업무가 뚜렷해야 3년간 O 비자 신분이 승인될 수 있다. 초기 접수라도 3년간 수행할 일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라면 3년보다 짧은 기간으로 초기 O 비자 신분이 승인될 수 있다.
같은 이유로 비자 연장을 하는 경우에도 3년간의 추가 신분 연장에 관한 승인을 받으려면 3년간 추가로 수행해야 하는 업무가 상세하게 제출돼야 한다. 또한 O 비자의 연장 규정을 보면, 지난 승인 기간 동안 수행했던 업무와 같은 업무를 수행할 목적으로 연장 청원서가 접수되는 경우라면 1년간만 추가 연장된다. 그러므로, 1년 이상의 신분 연장 승인을 받으려면, 과거 승인 기간 동안 했던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3년간은 다른 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3년의 승인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여 제출해야 한다.
이때 만일, 질문자와 같이 한 회사에서 청원서를 제출해서 근무하는 경우라면, 앞으로 수행할 업무가 과거에 수행했던 업무와 다르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다. 그러므로, 회사 내에서 앞으로 맡게 될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료하려면 3년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거나, 지난 3년간 맡았던 직책에 변동이 있어, 앞으로 3년간은 다른 직책으로 다른 업무를 수행하리라는 것을 강조하면 좋겠다.
만일 고용주에게 변동이 있으면 이때는 3년 연장을 받을 수 있고, 한 고용주가 청원서를 접수한 경우가 아니고 에이전트를 통해 접수되었다면, 고용주에 변동이 생겼다는 것을 보여주거나, 앞으로 3년간 수행할 단발성 프로젝트를 3년간의 계획으로 자세히 서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년 연장이 된다면 승인 기간은 짧지만, 연장 청원서 준비는 다소 간소화될 수 있다. 규정상, 같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1년간의 연장을 요청하는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신청자의 특출난 재능을 입증하는 조건을 생략하고 청원서 제출이 가능하다. 즉, 앞으로 1년간 수행할 프로젝트가 과거 수행했던 업무와 같다는 것을 입증하고, 관련된 고용계약서 등이 재계약된 자료가 함께 제출되면 된다.
이민국은 1년 연장 신청서라고 해도 경우에 따라 신청인의 특출난 재능을 재차 묻는 보충자료 요청이 있을 수 있다. 이때 이민국은 과거 승인된 내용에 따라 특출난 재능을 인정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나, 3년 전에 승인에 오류가 있었다고 판단되면 이 부분에 관한 입증을 다시 요청할 수 있다.
O 비자 신분은 H-1B와는 달리 연장할 수 있는 횟수나 사용 가능한 총 기간이 제한되어 있지 않아 많은 경우 O 비자를 선호하는 경우를 본다. 하지만, 3년을 추가로 연장하는 부분은 앞서 설명된 바와 같이 매우 까다로울 수 있는 과정이므로, 연장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세심한 준비가 요구되겠다.